사회 참여 불교 단체가 미얀마의 민주주의를 위해 싸우는 시위자들에게 의료 구호를 전하다

크레그루이스작성

부디스트도어글로벌 2021 5 12

시위대가  5 10일만달레이에서반쿠데타시위에서행진하고있다.

사회적 참여와 인도주의적 구호에 전념하는 불교 단체연합은 군사적 탄압을 점점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미얀마의 민주주의 시위대에게 긴급하게 필요한 의료 지원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민간인 시위대는 지난 2월 에 일어난 군부 쿠데타에 반대하는 전국적인 시민 불복종 운동(CDM)을 이끌고 있다.  이 인도주의적 운동은 한국의 유명한 불교 승려이자 Zen Master 인 법륜 스님이 설립한 평화, 인권 및 난민 구호 활동에 중점을 둔 활동을 하고 있는 NGO좋은벗들(Good Friends)의 재정 지원을 받아 국제 참여 불교 네트워크(INEB)가 주도하고 있다. 구호 활동은 방콕에 기반을 둔 교육 운동의 정신 (SEM, Spirit in Education Movement)에 의해 미얀마 (구 버마) 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다.

“상황은 날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습니다. 미얀마의 거의 모든 마을에서 사망자와 부상자 수가 매일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고 국제 참여 불교 네트워크(INEB)는 부디스트도어 글로벌에 말했다.  

“군대는 심지어 집 안에 머물고 있던 사람들을 총살하기도 했습니다. 어떤 시민도 안전하지 않으며 누구든지 언제든지 살해 될 수 있기 때문에 대중의 두려움이 큽니다. 군대는 심지어 저격수와 기관총으로 어린이와 젊은이들을 죽였습니다.”

“현재 우리의 전반적인 목표는 사람들이 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돕고 시민 불복종 운동 (CDM 운동) 중 고위험 지역에서 군부의 탄압으로 부상을 당한 사람들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국제 NGO 좋은벗들은 지금까지 44,500달러를 보내와 미얀마에서 국제 참여 불교 네트워크(INEB)가 의료 구호 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이는 군부의 공격으로 부상을 입은 민간인들이 현장에서 치료를 받게 하고 특히 의료 서비스에 접근할 수 없는 가난하고 취약한 지역 사회에 의료 지원을 제공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SEM과 우리 네트워크는 시위의 최전선에 있는 신생 의료진 팀, 모바일 의사 및 의료 종사자들을 위한 의료 시설을 제공 할 것입니다. 또한, 작은 기부금은 군대에 의해 살해된 사람들의 가족들에게 보내졌습니다”라고 국제 참여 불교 네트워크 (INEB)는 설명했다.   

“또한 주요 수술비용, 경미한 부상 치료, 부상당한 이들의 가족들이 음식, 교통비, 의료비용으로 쓸 수 있도록 소액의 현금도 제공할 것입니다.”

“현재 상황은 부상자들이 공공 또는 민간 병원을 찾아가기엔 안전하지 않아 부상자중 상당수는 숨어 지내고 있습니다. 빈민촌에는 하루 벌어 먹고 사는 사람들이 살기 때문에 이래저래 의료적 치료를 받지 못합니다. 상황이 악화되고 부상자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현장에서 의료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도록 자금조달이 절실합니다.”

INEB SEM은또한미얀마와태국사이의국경지역으로피신해있는난민들에게식량과물을제공했다이미지제공: INEB

미얀마군은 지난 2월 1일 윈 민 대통령, 아웅 산 수 치 국가 고문, 그리고 국민민주연맹 (NLD) 의 고위 간부들을 구금한 후 1년 동안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쿠데타는  국민 민주연맹 (NLD) 가 월등한  승리를 얻은 지난해 11월의 총선 후 소집된 새로운 의회가 열리기 불과 몇 시간 전에 일어났다.

민주주의를 위한 오랜 투쟁 끝에 수십 년간의 군사 통치를 뒤집고 2016년부터 21일까지 국가를 위해 봉사한 수 치는 여전히 가택 연금 상태로 남아 있으며, 쿠데타 지도자들은 그녀의 구금을 법적으로 합리화 하기 위해 공소 사항을 늘려가고 있다.  현재 75세인 아웅산 수 치는 민간 정부를 이끌기 전 이미 지난 미얀마의 민주주의를 위한 투쟁 과정 중 15년 동안 가택연금을 받은 적이 있다.

전국 선거에서 의회 반대를 지지했던 군부는 선거 사기에 대응하여 쿠데타를 일으켰다고 주장해 왔지만,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할 증거가 없다고 밝혔다. 국민민주연맹 (NLD)은 작년 투표에서 가능한 의회 의석의 약 80%를 차지했다.

권력을 장악한 이래, 민 아웅 흘라잉 참모총장이 이끄는 국가행정평의회(SAC, State Administration Council)는 쿠데타 지도자들에 대한 무죄를 확보하기 위해 일방적으로 국가의 반역과 선동 법안을 개정했다.

쿠데타 이후 전국적인 시민 불복종 운동(CDM)이 빠르게 확산되어 모여 전국 의 마을과 도시에서 수십만 명의 사람들이 시위를 하고 군대에 강력히 반발하고 구금된 민간인 지도자들의 석방을 촉구했다. 

의료진으로 시작된 시민 불복종 운동(CDM)은 이제 교사, 엔지니어, 철도 노동자, 은행 직원, 심지어 일부 경찰도 시위대에 합류로 전환하는 것이 목격되기에 이르렀다.

5월 11일 현재 미얀마와 태국에 기반을 둔 인권단체인 미얀마 정치범 지원 협회(AAPP, Assistance Association for Political Prisoners)에 따르면 는 군 정권에 의해 783명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된다고 한다.  

이 단체는 이 숫자는 단지 AAPP가 확인할 수 있는 사망자만을 나타내며 실제 사망자는 훨씬 더 많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총 3,859명이 구금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20명은 사형선고를 받았고 14명은 3년의 노동형에 처해졌다고 AAPP는 전했다.

From aappb.org

“[5월 11일]은 군사적 통치 하에 있는 100일째입니다. 이 테러 집단은 불법적으로 권력을 장악했으며 그 이후로 민간인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폭력과 고문을 사용했습니다”고 미얀마 정치범 지원 협회(AAPP)는 쿠데타에 대한 일일 업데이트에서 밝혔다. 

“현재 버마(미얀마)는 정치, 사회, 경제 및 보건 부문 모두가 붕괴 직전에 있습니다. COVID-19로 인해 이미 과부하가 걸린 보건 서비스는 더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민간인은 의료시스템에 접근할 수 없고 COVID 추적 관리는 이미 중단되었습니다.” (미얀마 정치범 지원 협회, AAPP)

국제 참여 불교 네트워크(INEB)는 1989년 태국의 저명한 학자, 활동가, 사회 평론가인 술락 시바락사(Sulak Sivaraksa)에 의해 태국에서 설립되었으며, 불교와 비불교 사상가 및 사회 운동가 그룹이 함께 했습니다. 이 단체는 전세계에 있는 참여 불교인들과 연대하여 종교 간 단체 간의 이해, 협력 및 네트워킹을 촉진하고 인권, 분쟁 해결 및 환경 위기와 같은 글로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국제 참여 불교 네트워크(INEB)의 회원으로는 아시아, 호주, 유럽 및 북미의 25개국 이상의 승려, 수녀, 사회복지사 및 학자들이 칼리야나-미트라타_ 정신적 도반_ 관계로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 Kalyaṇa-mittata (Pali) kalyaṇa-mitrata (Skt.), the Buddhist concept of spiritual friendship.

“교육 운동 정신”(SEM, The Spirit in Education Movement )은 1965년 술락 시바락사(Sulak Sivaraksa)가 개인적, 사회적 변화에 뿌리를 둔 주류 교육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1996년부터 SEM은 미얀마의 풀뿌리 및 시민 사회 활동가들에게 참여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지역 사회가 자신의 요구를 해결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는 사람들의 운동을 구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SEM contact information:  

Email: [email protected]
Address: 666 Charoen Nakorn Road, Bang Lamphu, Klong San, Bangkok 10600, Thailand

▼▼▼▼▼▼▼▼▼ 기사 원문 바로가기 ▼▼▼▼▼▼▼▼▼

https://www.buddhistdoor.net/news/update-socially-engaged-buddhist-groups-deliver-medical-relief-to-pro-democracy-protestors-in-myanmar